티스토리 뷰

부동산채권조각투자 본디즈 웹사이트 캡처 내 앱 화면

목차

  • 부동산채권조각투자 본디즈 소개
  • 본디즈 사용방법
  • 본디즈 수익구조

 

부동산채권조각투자 본디즈 소개

 

본디즈를 서비스하는 회사의 사명은 (주)에이판다이다. 에이판다는 증권형토큰플랫폼 서비스 개발을 위해 신한투자증권과 이지스자산운용, 블록체인기술업체 EQBR이 2021년 5월 합작법인 형태로 설립한 핀테크기업이다. 에이판다는 블록체인 기반 금전채권 신탁수익증권 거래 플랫폼 서비스로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 인가를 받았다. 해당 서비스는 대형 상업부동산과 SOC를 기초자산으로 하며 기존 기관위주의 대체투자의 대출채권을 기초로 토큰 증권 형태로 발행하는 방식이다. 즉 금융회사가 보유한 대형 실물자산 담보부대출채권을 신탁하여 신탁 수익증권을 발행하고 수익증권에 대응되는 토큰을 유통하는 서비스다. 대형자산이라함은 국내 대형 상업용부동산, 특별자산(에너지 및 교통시설 등 SOC)등을 포함한다. 중소형 부동산에 주로 투자하는 앞서 소개한 카사,소유,펀블과는 달리 사이즈 측면에서 매우 큰 편이다. 

 

본디즈 사용방법

 

기본적으로 본디스는 기타 부동산조각투자앱들과 사용방식은 매우 흡사한편이다. 앱을 다운로드받아 회원가입을 진행한 후 신한투자증권의 계좌를 개설 후 연동해야한다. 상장된 건물 상품을 선택하고 해당 건물의 청약 일정에 맞춰 참가하며 1만원부터 청약에 참가할 수 있다. 청약 후에도 주식처럼 2차거래에서 사고팔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아직 서비스는 준비 중인 상황이다. 랜드마크나 오피스타워, 특급호텔 같은 대형 상업용부동산은 물론이고 항만, 각종 도로 등 제반시설, 공항 등다양한 자산에 대한 채권투자가 가능해 기존 일반 투자자들이 전혀 접근하기 어려웠던 방식에서의 수익을 공유하고 향유받을 수 있다는 장점, 그 투자 방식 역시 앱을 통해 간편하게 구현하고 모든 기록이 블록체인에 저장될 수 있다는 것도 사용성에 유리한 점으로 보인다. 

 

본디즈 수익구조

 

투자자들은 대형 부동산이나 사회기반시설을 담보로 한 대출채권 등 일반 투자자가 접근하기 어려웠고 또 그 방식 조차 접하기 어려웠던 투자 방식을, 기관 보유 우량자산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새로운 투자기회를 제공하고 금융회사에서는 상품 채널의 다변화, 또 재무구조 재편을 위한 새로운 채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당국은 금융혁신서비스 선정 이유를 설명한 바 있다. 본디즈의 구조는 기본적으로 부동산 조각투자와 비슷하나, 기관투자자들이 기존에 이미 투자한 실물자산을 담보로 하는 대출채권을 유동화한다. 이미 검증된 자산에 투자하기 때문에 실사와 거모 등에 들어가는 시간이 짧을 수 있고 또 투자상품은 시중 예금금리보다 높은 수준의 이자 수익을 제시할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또 발행된 수익증권의 일부를 고객과 함께 만기까지 보유하는 등의 투자자 보호장치도 추가될 전망이다. 다만 아직 청약에 따른 실제 물건 및 예상 수익구조가 확인되지 않은 상황으로 연내 안에 서비스가 런칭되면 해당 구조에 대해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