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동산 조각투자 비브릭 웹 페이지 캡처 및 앱 화면

 

목차

  • 비브릭 소개
  • 비브릭 사용 방식
  • 비브릭 수익 구조

 

비브릭 소개

 

비브릭은 앞서 말한 카사 소유 펀블 등과 방식 및 인가 형태가 조금 다르다. 비브릭은 우선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가 아니다. 비브릭은 부산 블록체인 특구 에서 적용되는 서비스로,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 인가사인 세개 업체들과 달리 중소기업벤처부를 통해 운영되는 샌드박스 프로그램을 통해 인가를 받았다. 비브릭의 구조 역시 세 회사들과 약간 다르다. 앞선 세 회사들은 부동산 신탁 수익증권 발행에 대한 특례를 적용받아 신탁 부동산에서 증권이 발행된다면, 비브릭의 경우에는 부동산을 펀드화 시킨 상태에서 증권이 발행되는 펀드수익증권 형태이다. 세 업체는 그래서 모두 한국토지신탁 등 신탁사와 컨소시엄을 이룬 것과 달리, 비브릭은 이지스 DS등 펀드에 강점이 있는 운용사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집합펀드업자에 대한 특례 적용을 받아 펀드수익증권을 발행하는 구조다. 비브릭은 인가 당시부터 예탁결제원과의 연동을 통해 수익증권을 연동하면서 진행했으며 모두 증권계좌를 사용하는 세 업체와 달리 부산은행 계좌를 기반으로 사업을 진행한다. 아무래도 부산 블록체인 특구라는 특수성을 기반한다. 다만 원래 부산지역으로 한정되었던 부동산 공모가 이제 전국단위로 부가조건이 완화되었다. 비브릭은 세종텔레콤의 자회사이며 세종텔레콤은 지속적으로 STO 비즈니스에 관심을 두어왔다. 

 

비브릭 사용 방식

 

비브릭 역시 앱 기반 서비스이다. 안드로이드 및 IOS에서 모두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기타 다른 업체들과 운영 방식은 동일하다. 비브릭은 앱 다운로드 후 부산은행 계좌를 연동해야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부산은행 계좌를 반드시 개설해야만 하고, 해당 계좌를 개설하면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비브릭 역시 세금 방식은 타 회사와 마찬가지로 15.4%의 배당소득세를 적용받고 있다. 비브릭의 경우 그간 은행에서만 가능했던 고객계좌부 관리 기준가격 조회 배당금 지급 등의 업무를 모두 모바일 앱에서 지원하며, 환금성이 어려운 기존 폐쇄형 펀드와 달리 2차거래를 통해 얼마든지 자금을 다시 유동화할 수 있다. 앞선 세가지 플랫폼과 다르게 기본 투자 단위는 1만원이며 명명하는 단위는 BRIC 브릭이다. 거래방식은 업체들과 마찬가지로 다자간 상대매매 방식이며 1년 투자한도도 연간 2천만원, 소득적격투자자 4천만원 등 동일하게 적용된다. 비브릭은 또 각종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메타버스 공간도 있다. 비브릭의 메타버스 플랫폼인 케더타운 내 부산 광안대교 앞바다에 위치한 비브릭 스퀘어를 통해 진행한다. 해당 공간에서는 비브릭에 대한 투자 정보와 다양한 혜택 등을 제공한다.

 

비브릭 수익 구조

 

비브릭의 수익구조 역시 세 업체와 일단 비슷하다. 부동산 펀드 수익증권의 발행 방법은 기존 부동산 유동화 수익증권 발행구조와 흡사하나 비브릭은 부동산 펀드 수익증권을 상품으로 운영하므로 부동산 전문 자산운용사가 투자 대상인 부동산을 선정하고 운영하는 것이 차이점이다. 다만 기본적인 주체는 부동산인 것은 같으므로 임대 수익을 통한 배당, 공모 후 2차 거래를 통한 시세 차익, 추후 매각이 되었을 때의 매각차이도 있다. 또한 앞선 세 건물들은 레버리지 사용이 불가능해 해당 공모를 모두 투자자들의 투자금으로 모집해야하지만 비브릭은 펀드 형태이기 때문에 레버리지 사용이 가능해 수익률 부분에서 조금 유리할 수는 있다. 다만 해당 레버리지는 또 금리 인상기에는 여러 변수가 있을 수 있다. 비브릭은 현재까지 1개의 공모를 진행했다. 부산 초량동에 위치한 초량MDM타워로, 부산역 바로 앞에 위치해 교통 접근성이 매우 우수한 곳에 위치해있다. 임차인의 83%가 삼성그룹 계열사로 구성돼 있어 우량 임차인이 가장 큰 장점이었고 모집 금액은 170억원으로 진행했다. 비브릭은 현재 서울 지역의 제 2호 공모도 진행 준비 중에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