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와사비식물공장 플랫폼

 

목차

 

  • 식물조각투자 와사비팜 소개
  • 와사비팜 현황 
  • 와사비팜 전망

 

식물조각투자 와사비팜 소개

 

공식명칭은 농업회사법인 와사비랩 주식회사이다. 상용화 와사비식물공장 플랫폼을 운영하며 와사비의 토큰증권화를 꿈꾼다. 회사 웹사이트에 따르면 강원도 원주시에 위치해있다. 와사비는 세계적으로 상업적 가치가 가장 높은 작물이며 재배 조건이 까다로워 특정환경에서만 재배될 수 있다고 하고, 또한 국내 쌈채 소비가 신장하면서 동시에 와바시가 소비되는 추세라고 한다. 이에 와사비팜은 토큰증권 발행으로 재배단지 확대에 필요한 자금을 유치할 예정이다. 수요 급증으로 가격이 상승 중에 잇는 와사비 식물공장 구축을 토큰증권 발행을 기반으로 자금을 유치한다는 계획응로, 공장 구축을 한 이후에는 토큰증권의 지분에 비례해서 수익을 분배한다고 밝혔다.

 

식물조각투자 와사비팜 현황

 

와사비팜에 대해서는 우선 웹사이트를 통해 살펴보도록 한다. 식물공장의 사업화 전제조건에는 총 4가지가 있다. 먼저 작물을 선정하고,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시설을 구축해 식물공장을 운영하는 것이다. 여기에서도 와사비팜이 와사비를 선정한 것은 앞서 설명한 것처럼 와사비의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데다 단지 작물적인 특성 뿐 아니라 상업적 이용가치가 가장 높아 산업에도 적합하다는 입장이다. 최근 불어나고 있는 오마카세 열풍, 또 일식, 또 한식에도 사용되는 와사비 등에 있어서 와사비의 소비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에선 특히 일본어 표현대신 와사비대신 고추냉이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다만 와사비와 고추냉이는 완전 다른 식품이라고는 한다. 허나 우선 같다고 가정할 때 고추냉이 쌈채소가 쌈 채소로서도 인기인데다 현재 와사비의 재배생산, 즉 공급이 지속해서 감소 추세라고도 한다. 이는 재배농지 확보강 어려운데다 하우스 혹은 온실 등의 재배의 한계성도 있다고 한다. 

 

식물조각투자 와사비팜 전망

 

와사비팜 웹사이트를 통해 살펴보면 우선 수확가능기간을 와사비 잎을 봤을 때, 와사비 식물공장에 한해서만 보면 재배는 연중가능하고 수확량도 2만kg, 판매가는 키로당 2만원 이라고 한다. 다만 이를 하우스로 했을 땐 수확량이 2~5월 사이로 4개월로 줄어들 고 수확량도 1/10로 감소한다고 한다. 와사비 근경은 식물공장에서 연중 무휴로 생산가능하며 판매가는 키로당 25만원이라고 한다. 이에 와사비 식물공장에서 추정하는 매출 총액은 11억 5천만원 정도이다. 와사비잎을 연중재배해 수익성을 극대화하고, 또 근경의 수확기간을 1/3으로 단축해 국내 소비를 활성화시키고 또 해외수출을 진해한다는 계획이다. 와사비 식물공장의 경우 공급자가 유통가격을 결정할 수 있고 또 식물공장이 원천기술을 갖고 있어 데이터 구축을 기반으로 더 증대시킬 수 있다는 계획이다. 또 이를 프랜차이스산업화해 추후 글로벌 사업화로 발전시키겠다는 계획을 웹사이트를 통해 소개하고 있다. 조각투자의 방식과 종류가 다양해지는 상황에서 누구나 소비할 수 있고 또 이에 대한 확실한 기술력이 있다면 와사비팜과 같은 다양한 식물투자 방식도 조각투자의 한 축으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반응형